대한민국/경기도
1917년 01월 ~ 1917년 10월
4.62km
지반조사
실시설계
태영건설
지반터널
턴키설계 단독 수주
30대 광역경제권 발전 선도프로젝트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는 2008년 정부가 발표한 ‘30대 광역경제권 발전 선도프로젝트’에 포함된 사업이다. 서울, 경기, 인천의 교통난을 해소할 목적으로 시행되는 공사로 사업비 10조 원이 투입된다. 총 연장은 260km이며 전체 11개 구간으로 나누어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11개 구간 중 10개 구간이 2024년까지 개통하며 가장 진척이 느린 안산~인천 구간도 2025년이면 개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중 2017년에 공사를 시작한 파주~포천간 고속도로는 2023년 개통 예정으로, 완공 시 수도권 서북지역의 접근성 확보 및 지역개발 촉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4공구는 연장 4.62km, 출입시설 1개소(덕정나들목), 교량 9개소, 터널 1개소(376m)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건화는 토질및기초(회암천교 기초)와 터널(은현3터널) 설계를 맡게 되었다. 김영근 전무를 팀장으로 한 합사 설계팀 8명이 1년간 기술제안 보완설계를 수행하였다. 은현3터널은 자연환경 훼손 및 갱문 콘크리트 노출을 최소화하고 지역 특성을 감안한 곡선형 갱문 디자인을 채택하는 등 이용자에게 주행 쾌적성을 부여하는데 기본 콘셉트가 맞춰졌다. 또한 도로터널의 특성을 감안하여 터널의 시점부와 종점부에 계획된 2개소의 갱구는 벨마우스 변형형식을 채택하였다. 파주 방향 2차로, 포천 방향 3차로로 구성되며 터널 연장이 376m로 비교적 짧았기 때문에 기계환기가 아닌 자연환기 방식을 택했으며 NATM 공법으로 시공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