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춘천시
2000년 12월 ~ 200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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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설계
실시설계
한국도로공사
영동과 영서를 잇는 새로운 길의 시작점
수도권~강원도를 쾌적하게 잇다
서울양양고속도로 건설 프로젝트에서 서울~춘천 구간은 민자로 추진되었고, 춘천~양양 구간은 재정 사업으로 추진되었다(춘천~동홍천 구간은 재정사업 구간의 출발점이다).
춘천~양양 고속도로 춘천~동홍천 구간은 2000년 12월에 4개 공구,17.09km에 대한 실시설계에 착수했다. 건화가 참여한 1공구는 연장이 4.56km, 서울양양고속도로와 중앙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춘천JCT가 포함되어 있었다.
건화는 설계 선임공구로서 4개 공구의 공동 업무총괄과 조율, 성과 취합 업무 등역할을 수행하며 2년간 설계 과업을 진행했다.
자연을 고려한 설계
춘천JCT는 설계속도 60km/hr 로 전 방향 직결 처리한 직결Y형 형식을 채택했다. 산악 지형에 순응하는 연결로 상‧하행 분리 설치로 자연환경 훼손을 최소화했다. 춘천JCT가 놓인 춘천시 동산면 구간은 넓은JCT가 계획된다 하여 집단민원 발생이 우려됐다.취락지를 우회하는 JCT 계획 등을 설명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설계에 반영해 민원을 사전에 해결했다. 사업예산 절감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순성토 150만m³를 줄이는 등 기본설계에서 제시한 사업비 1770억 원 중 무려 476억 원(27%)을 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