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강릉시

1995년 07월 ~ 1996년 09월

23.66km

기본 및 실시설계

실시설계

한국도로공사

동해안 시대, 도로 대동맥을 잇다

험준한 대관령이 포함된 5공구

인천광역시와 강원도 강릉시를 잇는 영동고속도로는 총연장 234.4km로 본격적인 동해안 시대를 만들어준 중요한 도로다. 건화 도로공항부가 설계를 맡은 월정~강릉 구간(5공구)은 영동고속도로의 마지막 확장 구간으로 국내에서 가장 험준한 고개인 대관령을 넘어가야 했다.

전산설계를 최초 도입

당시 한국도로공사는 이 노선에 최초로 전산설계를 도입했다. 이충재 부장이 낮에 전산교육을 받고 밤에 직원들을 교육시키는 등 수고를 많이 했다. 그때부터 선형설계를 전산에서 지형 레이어로 읽어 평면‧종단선형을 계획하고 시점과 종점을 결정하면 개략적인도면, 수량, 공사비 산출을 할 수 있는 전산설계가 일반화되기 시작했다.

최적설계의 모범을 제시

최적노선을 검토한 결과, 해발 825m인 대관령 고개를 99구비 돌아 내려가는 기존의 2차로 고속도로(설계속도 30km/h) 대신에 2구비 돌아 내려가는 현재의 4차로 고속도로(설계속도 100km/h)로 노선을 신설하기로 결정했다. 월정~강릉 구간(5공구)에 포함된 강릉JCT는 영동고속도로의 종착지이자 동해고속도로(부산광역시~속초시)를 연결하는 분기점이다. 두 개의 고속도로에서 주행하는 차들이 안전하게 합류할 수 있게 하고 미래 교통수요까지 철저하게 예측 분석하여 설계에 반영하도록 노력했다. 강릉JCT에는 3방향으로 분지하는 직결램프 4개를 설치했다. 그런데 램프 설계기준을 상향하는100km/h, R=460m를 적용하여 종단구배 S=5%로내려오는 차량이 감속을 하지 않아도 되는 안전한 도로를 만든 것이다. 램프 사이에 축구장을 건설할 수 있을 정도였다.

2시간 생활권으로

이제는 고속도로를 통해 서울에서 동해안까지 2시간이면 주파할 수 있게 되었다. 대한민국 어디에서든 30분 내에 고속도로(동서 9개, 남북 7개)에 진입할 수 있도록 지금도 대한민국 도로의 최전선에서 땀 흘리는 건화 엔지니어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프로젝트 이야기

조완상 부회장품질관리실

강릉JCT는 미래를 내다보고 만든 설계였지요. 보통 JCT 램프를 설계할 때는 60km를 기준으로 하는데 우리는 100km를 기준으로 제안했습니다. 넓은 부지와 공사비가 추가로 필요하지만 미래 수요를 생각하고 안전한 고속도로가 되려면 그 방법이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약간의 반대 의견이 있었지만 우리가 제안한 방식대로 진행됐습니다. 또한 강릉, 주문진으로 나가는 방면에 각 2차로씩 4차로로 설계한 것도 동해안 관광객이 늘어날 것이라는 예상 때문이었고 이 역시 주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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