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서울,경기
2010년 04월 ~ 2012년 07월
규모
고속철도
교통영향, 기본 및 실시설계
한국철도시설공단
대한민국 고속철도 X망 네트워크 완결판
수서발 고속철도 SRT
수서발 수도권고속철도인 SRT의 완공으로 기존의 고속철도 노선과 연계하여 대한민국 고속철도 X망 네트워크가 구축되었다. 수서~부산, 수서~목포를 2시간 내외로 묶어 교통편의를 극대화하게 되었다. 건화는 2010년 수서~평택 구간의 수도권고속철도에 대한 교통영향분석을 시작으로 제4공구 기본 및 실시설계와 2012년 보완설계 과업을 진행했다. 기존 서울역과 용산역에서 출발하여 금천구청까지의 구간에 열차가 많아 선로량 포화도가 높았는데 수도권고속철도(SRT)를 통해 크게 해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