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인천시
2013년 3월 ~ 2017년 9월
1.54㎞
교량
감리
인천광역시
해상공사 난관 이겨내고 주민숙원 해결
서해의 3대 일몰 조망지
강화군의 행정구역에 속해 있는 석모도는 ‘물이 돌아흐르는 모퉁이’라는 뜻에서 그 이름이 유래되었다고 한다. 아름다운 모퉁이를 가진 석모도 남쪽에 있는 민머루해수욕장의 일몰은 서해의 3대 일몰 조망지로 손꼽힐 정도로 유명하다.
강화도 본섬(내가면)와 석모도(삼산면)를 연결하는 삼산연륙교는 석모도 주민의 최대 숙원사업이었다. 인천시의 제3차 도서종합개발계획(2008년~2017년)에 따라 도서 주민의 생활환경 개선, 소득 증대, 기반시설 확충을 위해 시행된 사업이 삼산연륙교 건설사업이다.
삼산연륙교 건설사업은 건화 감리CM본부의 전면책임감리에 의해 이루어졌다. 석모수로를 횡단하여 세워진 삼산연륙교는 총 연장이 1.54㎞다. 그중 교량구간은 1.41㎞이며 폭 12m의 왕복 2차선 PSC BOX Girder 교량이다.
삼산연륙교가 놓인 곳은 지역 특성상 한강, 임진강, 예성강이 만나 수로를 형성하고 있어 조류속이 2.34m/sec로 매우 빠르고 조위차(潮位差)도 높다. 또 잦은 해무와 겨울철 유빙 발생 등으로 인해 해상공사는 작업 불능 일수가 상당히 많은 시공 환경이었다. 수차례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콘크리트 타설 Cycle Time을 단축하고 최상의 콘크리트 품질을 확보한 상태에서 기한 내 준공할 수 있었다.
발주처와 지역 주민들의 찬사
이러한 노력으로 건화 감리단은 발주처와 지역주민들로부터 엄청난 찬사를 받았다. 공기 단축에 의해 절감된 비용은 가로등 대신 가드레일에 조명을 설치하는데 사용했다. 야간 투시성은 살리되 어류의 생태환경은 유지하도록 하는 등 세심하게 배려한 것이다.
감리단장을 맡았던 이용희 전무는 “지금은 외포항에서 석모도를 잇는 케이블카가 생길 정도로 이 일대가 관광지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고 하니 엔지니어로서 큰 보람을 느낀다”고 소회를 밝혔다. 삼산연륙교 건설에 기초공은 RCD 현장 타설 말뚝공법이 적용되었고, 상부공은 육상부에 FCM 공법이 적용되었으며, 육상부는 전쟁 발생 시 군사작전을 감안하여 FSM 공법으로 100m가 적용되었다.
현장감리단에서 함께 일한 전희제 이사는 “삼산연륙교 현장에 부임하여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은 RCD 공법으로 시공한 현장 타설 말뚝 공사를 6개월만에 완료한 것”이라고 말한다. 삼산연륙교 현장 자체적인 현장타설 말뚝의 암 판정 기준을 마련하여 조기에 기초공사를 마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이 다리는 석모수로의 수려한 경관에 순응하며 교각 사이가 넓어 개방감이 좋고, 최적의 기초공사와 교각 배치로 구조의 효율성과 시공성을 극대화하는 등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교량을 표방하였다.